티스토리 뷰

소소한 정보

무 보관법 알기

루하스토리 2020. 12. 11. 08:17
반응형

무 보관법을 알아두고 신선하게 오래 두고 드세요. 야채를 모두 같은 방법으로 보관할 경우 신선도는 물론 맛도 저하되기 때문에 알맞은 보관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무 또한 잘못 보관하면 무에 바람이 들거나 얼어서 식감이 저하되기 때문에 신경 써서 보관해야 합니다. 다 사용하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도 있는 만큼 무의 다양한 활용법도 알아두세요.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겨울철 대표적인 비타민 공급원이에요. 비타민C가 들어서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소화효소도 포함되어 있어서 체했을 때 무를 드시면 좋습니다. 이 밖에도 건강에 효능이 많아서 무 보관법 알아두고 자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보관법을 알기에 앞서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무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소화를 돕고 체했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돼요. 살균 작용도 있어서 식중독 예방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도 있어요. 체내 침입한 나쁜 균을 죽이는 백혈구를 활성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감기에 걸려 목이 붓거나 아플 때 먹으면 목구멍을 살균하고 통증을 개선할 수도 있어요.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겨울 무 보관법을 알아두고 꾸준히 챙겨보세요.

 


무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 미용에 도움받을 수 있어요. 비타민C와 이소시아네이트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기미, 주름, 미백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강과 미용에 좋은 무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무 보관온도는 4~5도가 적합하며 겨울철에는 냉장고 보다는 상온에 여름철에는 상온보다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오래 두고 먹는 무 보관법으로 잎을 잘라내야 하는데요. 잎이 뿌리의 수분을 빼앗고 영양이 손실 될 수 있어서 구입 즉시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잎을 자르고 흙이 묻은 상태로 랩이나 신문지에 싼 후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5~7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온보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무 냉장 보관법도 간단해요. 무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랩이나 신문지로 감싼 후 봉투에 한번 더 넣어 보관하면 돼요. 랩과 신문지를 모두 사용했을 때 보관 기간이 길어지며 2주는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무를 단기 보관할 경우에는 그때그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라서 보관해도 좋은데요.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용기나 비닐팩에 담아 보관하시면 되며 자른 무 보관기간은 3~4일 정도 입니다.

 


상온이나 냉장 보관법보다 오래 저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냉동 보관법도 있어요. 깨끗하게 세척한 무를 용도에 맞게 썰어서 용기, 지퍼팩에 담아 얼립니다. 얼린 무는 조림, 국, 찌개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보관기간은 최대 2달입니다.

 


무를 갈아서 얼음 트레이에 얼려서 보관하는 방법도 있어요. 갈아서 얼린 무는 메밀소바 먹을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고기를 연하게 만들 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썰거나 갈아서 냉동보관해보세요.

 


겨울 무의 잎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그냥 버리기는 아깝기 때문에 무청 시래기로 만들어 보관하면 좋아요. 천일염을 넣어 무잎을 살짝 데친 후에 그늘지고 바람 부는 곳에 바싹 말려서 보관을 합니다.

 


무도 건조해서 무말랭이로 만들어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흔히 무를 채썰어서 말리는데 소금에 절인 후 말리며 수분이 빠져나와서 건조시간을 단축하고 곰팡이 피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감도 덜 딱딱합니다.

 


무말랭이로 만들어서 무 보관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길이는 손가락 두마디 반, 두께는 1.5 cm로 무를 썰어주세요. 무 5kg에 소금 75g을 넣어 1시간 절인 후 물기를 제거하고 햇볕이 잘 드는 베란다에서 매일 뒤집으며 일주일 말립니다.

 


소금에 절이지 않을 경우 20일 정도가 걸리며 더 빨리 건조하고 싶다면 식품건조기를 사용하면 좋아요. 70도로 3시간 건조하고 뒤집어서 2시간 더 건조하세요. 만든 무말랭이 보관법은 지퍼팩에 담아 냉동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맛있게 두고 먹을 수 있는 무 보관법으로 무장아찌, 동치미, 깍두기, 무조청도 있어요. 무조청은 믹서에 조청 800g, 손질한 무 1kg, 생강 100g 넣고 곱게 갈아서 냄비에 넣고 중불로 1시간을 끓이기만 하면 돼요. 2주는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비타민, 미네랄 보충 음식으로 딱 좋은 무 올바르게 보관하고 다양하게 활용해서 드세요.

반응형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렁이 꿈해몽 좋을까  (0) 2020.12.15
스콘 만들기 에어프라이어로  (1) 2020.12.14
집이 무너지는 꿈 의미  (0) 2020.12.03
김장 배추 절이는 법  (0) 2020.11.26
텀블러 세척 하기  (0) 2020.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