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란은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서 매일 1개씩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일 먹으려면 한 번에 많이 구입하는 것이 편한데 계란 유통기한이 신경 쓰입니다. 너무 짧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생각보다 길며, 계란 유통기한 지난 것도 소비기한을 고려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할인을 하거나 새로 오픈한 가게에서 계란을 주면 냉장고에 2~3판 정도 계란이 쌓이게 됩니다. 매일 먹긴 하지만 너무 오래 두면 안 좋을 것 같은데 계란 유통기한 얼마나 되는 걸까요.

 

 

날계란 유통기한은 생각보다는 깁니다. 1주일 안에 먹어야 할 것 같지만 한달을 넘게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대신, 냉장고에 잘 보관했을 경우에 한해서입니다.

계란 유통기한 한달 이상

계란 껍질을 보면 번호가 쓰여 있습니다. 산란일자 4자리, 농장 번호 5자리, 사육 환경번호 총 10자리가 쓰여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궁금한 분들은 산란일자 4자리를 확인하면 됩니다.

산란일은 알을 낳은 날짜이며, 이를 기준으로 45일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산란 후 유통되면서 시간이 지나가기 때문에 구입 후 3~4주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계란 그냥 버리시나요? 계란 소비기한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것도 안전하게 보관했을 경우, 소비기한 내에 먹을 수 있습니다.

계란 소비기한은

유통기한 후 25일입니다. 따라서 계란을 구입한 후 냉장고에 잘 보관한 분들은 산란일로부터 70일까지는 드실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구입했다면 계란 유통기한 확인 후 메모하여 냉장고에 붙여 놓으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신선할 때 먹을 수 있고, 불필요한 구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날계란 삶은계란 유통기한 차이

날계란은 한 달 이상 두고 먹을 수 있지만 삶은계란은 빨리 먹어야 합니다. 계란을 삶으면 미생물이 번식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해도 3~4일 안에 먹어야 합니다. 날계란도 껍질이 깨졌을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짧아지며 가능한 그날 먹도록 해야 합니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거 먹어도 되지만 찜찜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계란이 상했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1. 물에 넣어 보기 : 물에 가라앉으면 신선한 것, 물에 둥둥 뜨면 부패가 시작된 것입니다.
2. 껍질을 보기 : 껍질에 금이 가 있거나 깨진 것이 보인다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깨트려 보기 : 다른 그릇에 일단 깨트려서 눈으로 확인합니다. 노른자가 흐물흐물하고, 흰자가 뿌옇게 보이면 상한 것입니다.

유통기한이 많이 남았지만 헷갈린다면 완전히 익혀서 먹도록 합니다. 익혀서 먹으면 균을 제거하고 식중독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비기한 지난 계란 버리기

유통기한은 물론 소비기한까지 지난 계란, 유통기한은 남았어도 금이 가고 상한 계란, 상온에 오래 보관한 계란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속 노른자와 흰자는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고,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면 됩니다.

계란 껍질 일반 쓰레기인가요
네, 껍질은 일반 쓰레기 입니다. 동물의 뼈는 물론 딱딱한 껍질, 껍데기는 모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무심코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는 분들이 있는데 껍질은 분쇄 기계를 고장낼 수 있습니다. 코코넛 껍질, 호두 껍질, 파인애플 껍질, 계란 껍질 모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오늘 당장 냉장고 계란 유통기한을 확인해 보시고, 유통기한이 남았지만 오래된 것은 가열해서 먹도록 합니다. 소비기한이 지난 것은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