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엉덩이와 허리 통증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제 경우 왼쪽 엉덩이 통증이 반복되고 있으며, 이는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이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엉덩이가 아픈 이유는 다양하며 허리 디크스 외의 원인으로 아플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한쪽 엉덩이가 아픈지 몇 가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리한 운동

평소 안 하던 운동을 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왼쪽 엉덩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골프, 축구, 야구, 테니스의 경우 고관절 주위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운동하면 엉덩이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단순 근육통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평소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할 경우 엉덩이에 있는 이상근이 뭉치거나 비대해지면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엉덩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여 다리까지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왼쪽 엉덩이 통증이라면 아래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1. 다리를 꼬고 앉지 않습니다.
2.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지 않습니다.
3.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습니다.
4. 엉덩이를 의자 뒤에 붙여서 앉습니다.
5. 1시간에 1번은 일어나서 스트레칭 합니다.
6. 꾸준히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을 합니다.

골반의 불균형

좌우 골반이 틀어지고 불균형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세가 비뚤어지고, 그 상태로 생활하다 보면 허리, 엉덩이, 다리 통증까지 발생합니다. 똑바로 누었을 때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신발 한쪽이 더 많이 닳고, 바지 한쪽 끝이 유달리 닳아 있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통증 주의

왼쪽 엉덩이 통증이 있으면서 다리까지 저리고 아픈 분들이라면 좌골신경통, 허리디스크, 척추협착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엉덩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원인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상근 증후군

엉덩이뼈부터 허벅지 안쪽으로 이어지는 이상근이 좌골신경을 압박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으로 다리 꼬고 앉기, 장시가 같은 자세로 앉기가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허리에서 엉덩이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이 압박되거나 손상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상근증후군, 허리디스크, 척추협착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허리부터 엉덩이, 다리, 발까지 저리고 아픕니다.

 

 

허리디스크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 파열되어 옆을 지나가는 신경을 자극해 발생합니다. 외부충격, 외상, 잘못된 자세, 나이, 비만 등이 원인이 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한쪽 허리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저리고 아프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척추관협착증

허리가 아프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하는데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할 경우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를 척추관협착증이라 하며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척추관이 좁아지면 이 안을 지나는 신경이 압박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으로 허리 통증, 엉덩이 통증은 물론 서거나 걸을 때 다리 저림 다리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 디스크와 다르게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왼쪽 엉덩이가 아픈 이유가 단순 근육통 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것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질병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몸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척추 건강이 무너지면, 걷기가 힘들어지고 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늦게 치료를 시작하여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면 회복에도 어려움이 있는 만큼 왼쪽 엉덩이에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정확히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