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까만 무릎 착색 미백 방법

루하스토리 2023. 8. 14. 07:05
반응형

팔꿈치나 무릎은 까맣게 색소침착이 되기 쉬운 부위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무릎 착색이 심해진 것 같아서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매끄럽고 깨끗한 무릎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무릎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반바지나 치마를 입었을 때 까만 무릎이 눈에 띄어 신경 쓰인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무릎 착색은 보기에도 안 좋고 잘 씻지 않는다는 오해를 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릎 색소 침착은 씻는 것과는 상관없이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며 원인을 해소해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무릎이 까맣게 보이는 이유가 뭘까요. 아래에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무릎 미백에 좀더 신경 써야 합니다.

무릎이 까맣게 되는 이유

마찰 : 평소 무릎을 꿇는 자세를 많이 하거나 의복으로 인한 마찰로 피부가 손상을 입으면, 멜라닌이 생기게 됩니다. 멜라닌은 피부색을 결정하는 색소로 과도하게 생성되면 피부가 까맣게 보일 수 있습니다.

건조함 : 무릎은 피지, 땀이 거의 나오지 않는 부위로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조함을 방치하면 각질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며 피부가 까맣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 자외선을 많이 쬐면 멜라닌 색소가 과잉 분비되며, 분비된 멜라닌 색소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고 피부에 남아 무릎 색소 침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피부 턴오버 혼란 : 피부세포는 일정한 주기로 생성되고 탈락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수면부족, 영양부족, 호르몬 변화, 노화 등으로 인해 피부 턴오버 주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고 각질이 생기며,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착색 미백하는 방법

무릎 미백을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것들을 하나씩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무릎 마찰을 줄이기
무릎을 꿇고 앉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어쩔 수 없이 꿇어야 할 경우 무릎 보호대, 이불 등으로 마찰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질 제거하기
오래된 각질을 제거해야 하는데 강한 마찰은 오히려 무릎 착색을 악화시킵니다. 타월로 세게 문지르는 것 보다는 필링젤이나 바디스크럽으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1~2회는 해야 합니다.

3. 보습크림 바르기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을 해야 합니다. 무릎은 피지 분비가 적고 건조해지기 쉬운 부위라서 평소 의식적으로 보습을 해야 합니다. 특히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건조한 상태라서 더욱 신경 써서 보습을 해야 합니다.

 


4. 자외선 차단하기
자외선은 얼굴 피부는 물론 무릎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바지, 치마를 입을 때는 무릎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출하기 30분 전에 바르고 외출해서도 2~3시간 마다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5. 생활습관 검토하기
수면 부족, 영양 부족 등은 피부 턴오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세포가 일정한 주기로 제대로 생성되고 탈락될 수 있도록 비타민C, E 가 풍부한 음식을 적극 섭취하고 충분히 수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미백을 위해서는 각질 제거, 보습을 잘 해야 하며, 잘못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매일 무의식적으로 했던 습관이 무릎 색소 침착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무릎을 바닥에 붙이는 자세는 삼가는 것이 좋으며, 너무 꽉 조이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노력했는데도 여전히 무릎이 까맣거나 서둘러 개선해야 한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방법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