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생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뭘까

루하스토리 2018. 10. 24. 09:18
반응형

방귀가 많이 나오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걸까요.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참을 수 없거나 횟수가 너무 많아서 생활에 불편함을 준다면 그 원인을 알고 해소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흔히 섭취한 음식으로 인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질병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도 있어서 원인을 정확히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몸에 불필요한 가스를 배출하는 자연스런 생리현상인 방귀는 하루 최대 25번까지 뀔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증상이 동반 되지 않는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혈변이 나오거나 변이 가늘어지고 설사, 변비 같은 배변습관이 변화했다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급하다고 음식을 빨리 먹으면 방귀가 많이 나와요. 빨리 먹거나 말을 하면서 먹으면 입으로 들어가는 공기가 많아지고 장내 가스양이 늘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식후 바로 눕는 것도 가스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의 과다섭취가 있어요. 고구마, 감자, 콩, 현미, 보리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적당량 섭취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갑자기 많이 먹으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지고 장에 가스가 많이 만들어집니다.



단백질이 많은 육류, 달걀을 먹으면 방귀가 많이 나오고 냄새가 고약해요. 장에서 분해될 때 방귀 냄새를 고약하게 하는 성분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고기류나 계란은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라면 더욱 주의해주세요.



우유섭취로 인해 방귀가 나오는 것은 아닐까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 우유를 섭취할 경우 배가 부글부글하고 설사, 복통, 방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당불내증인 사람은 우유 섭취를 제한하거나 유당을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장에 특별한 이상은 없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사, 변비,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나는 질병이에요. 개선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장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대장암이나 용종이 많이 나오는 이유일 수 있는데요. 대장암의 경우 초기에는 자각 증세가 거의 없지만 진행이 되면 대장이 좁아져 변비가 생기고 변이 가늘어지거나 설사, 혈변이 나타납니다.



어떻게 해야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배에 가스를 차게 하는 빨리 먹는 습관을 개선하고 탄산음료, 단백질, 식이섬유의 과다섭취를 주의하세요. 변비가 있는 분들은 유산균과 수분 섭취를 신경써야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또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인 만큼 평일에는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반신욕, TV 시청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세요. 휴일이나 쉬는날에는 운동이나 취미 생활 등 평소와는 활동을 하면 장운동은 물론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