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은 괴롭지만 검사를 해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참거나 그냥 두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성 위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화 되고 증상도 심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위염의 증세를 악화시키는 요인을 알아두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흔히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것으로 신체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체내 장기와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위장은 스트레스에 민감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위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은 일반적인 위염과 같습니다.



신경성 위염이라도 하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뭔가요. 정신적으로 피로하거나 과로를 하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이로 인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속쓰림,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이나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이나 만성 위염 증상과 비슷하지만 원인에는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급성의 경우 음식, 알코올,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만성또한 불규칙한 식생활습관으로 발생하지만 대부분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증세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급성 위염은 강한 복통이 느껴지지만 만성의 경우 무증상이 많고 스트레스성은 일과성 복통이며 반복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무런 증세가 없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속이 더부룩하고 쓰리고, 복부팽만감,명치통증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며 성격이 예민할 경우 신경성 위염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의 섭취를 줄여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튀김기나 육류 같은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폭식, 과식, 빨리 먹는 습관 또한 위염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스트레스 위염 치료까지 얼마나 걸릴까 궁금해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이라면 1주일 전후로 증상이 나아지지만 스트레스 때문이라면 원인을 제거해야 완치 할 수 있으며 원인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반복이 됩니다.



쓰리고 아픈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을 어떻게 든 없애고 싶다면 음식, 운동, 생활습관을 재검토하여 자신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생활을 개선 했는데도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은 없는지 진찰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 주의  (0) 2018.06.08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알아보기  (0) 2018.06.07
다리부종의 원인 뭘까요  (0) 2018.06.05
혈뇨가 나오는 이유 있나요  (0) 2018.06.04
손이 붓는 이유  (0) 2017.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