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진마늘을 구입하거나 직접 믹서로 갈아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마늘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미리 마늘을 다져놓고 쓰고 있는데 다진마늘 보관을 잘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냉장이 아닌 냉동 보관을 해야 하며 소분을 할 경우 보관기간이 길어집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마늘은 건강에도 좋고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매일 매일 마늘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늘을 손질하는 것이 쉽지 않고, 요리할 때마다 다져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리 다진 후 보관하기가 있습니다.

 

 

식재료를 보관할 때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냉장 또는 냉동입니다. 다진마늘 보관을 할 때 냉장고에 보관해야 할까요. 냉동고에 보관해야 할까요. 각각 보관기간이 다르며,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진마늘 냉장보관

1~2주 안에 사용할 계획이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상온에 보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 보관하면 물이 생기고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빨리 사용할 계획이라면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고, 온도변화가 적은 곳에 둡니다.

 

 

다진마늘 냉동보관

다진마늘을 오래 두고 드시고 싶다면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다진마늘 냉동 보관의 장점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1. 마늘의 맛, 영양소를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2. 냉장고 보관보다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요리할 때마다 다질 필요가 없습니다.

4. 다진마늘 소분하여 보관하면 매번 계량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 꺼내 쓸 수 있습니다.

다진마늘 냉장보관기간이 1~2주라면, 냉동보관기간은 1년 정도 입니다. 때문에 마늘이 저렴할 때 많이 구입해서 미리 다져 냉동해놓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평소 냉동보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냉동 다진마늘 보관 방법

1. 마늘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쓴맛이 날 수 있는 꼭지부분도 잘라냅니다.
3. 믹서기를 이용해서 편하게 다집니다.
4. 얼음틀에 담거나 지퍼팩에 넓게 펼쳐서 담습니다. 지퍼팩에 담은 후에는 칼등을 이용하여 마늘을 소분할 수 있는선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5. 마늘이 얼었으면 지퍼팩이나 뚜껑있는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서 사용합니다.

다진마늘 소분 보관하기

많은 양을 한 통에 담아 보관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꺼내어 사용할 때 마늘이 산소, 공기, 빛에 노출되며 이로 인해 쉽게 변질될 수 있습니다.

마늘은 수분이 많아서 보관을 소홀하면 부패하기 쉬운 만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은 분들은 소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1회 사용량으로 소분하면 볶음, 찌개, 국 끓일 때 편하게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진 마늘 초록색 녹변현상

다져놓은 마늘이 초록색으로 변해서 당황했던 경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마늘에 든 알리신이라는 성분과 산소, 믹서의 철 성분 등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황화합물로 인해 녹색으로 변하는 것인데 먹어도 건강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이는 마치 사과를 상온에 두었을 때 갈색으로 변하는 갈변현상과 비슷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 저온에 오래 보관할 경우 엽록소가 활성화되어 녹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마늘 녹색으로 변하는 것을 예방하려면 다진 후 바로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상한마늘 구분법

1.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2. 갈색, 검은색 등으로 변합니다.
3. 물컹하고 끈적합니다.

상한마늘을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버려야 합니다. 신선한 마늘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