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양한 효능이 있는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도 있다고 해요.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칡즙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건강한 사람도 과다섭취하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챙기는 식품인 만큼 미리 칡즙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두세요.

 


칡즙은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인데요.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어서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외에도 비타민과 사포닌,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꾸준히 챙기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도 있어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발한, 신경과민, 두통 등에도 좋지만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은 칡즙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지나치게 많은 에스트로겐은 부정출혈이나 월경과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자궁근종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간질환자도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이에요. 간이 약해져 있으면 고농축의 칡즙을 해독하기 어렵습니다.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칡즙 외에도 헛개나무즙 같은 건강즙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며 전문의와 상담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즙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있어서 몸이 차고 배탈이 잘 나는 사람도 칡즙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찬물만 마셔도 배탈이 나고 설사하는 사람은 칡즙 보다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약재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위가 약한 분들은 공복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칡즙 부작용을 방지하는 방법이며, 건강한 사람도 칡즙 과다섭취는 주의해주세요. 욕심내서 먹을 경우 현기증, 갈증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팩이면 충분합니다.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능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갱년기 증상 완화인데요. 갱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은 물론 면역력 저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혈관에 침착되는 것을 막고 혈류를 좋게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육류와 기름진 음식 섭취가 증가하면서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위험이 높아진 현대인들에게 칡즙이 도움 됩니다.

 


칡즙에는 식이섬유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변비를 해소하고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시켜줍니다. 피로회복이나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체질에 맞는다면 건강즙으로 챙기면 좋습니다.

 


복용시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 외에 원산지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국내산인지 확인하고 합성첨가물은 없는지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챙기는 칡즙인 만큼 잘 선택하여 올바르게 복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