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솔잎효소 만드는법 알아봐요

루하스토리 2019. 6. 12. 08:24
반응형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귀한 약인 솔잎효소 만드는법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솔잎은 예로부터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아 한방에서도 사용되었는데요. 혈액을 맑게하고 고혈압, 당뇨병 등을 예방해주며 탈모나 니코틴해독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세한 효능과 솔잎효소 집에서 만드는법 소개해드릴게요.

 


봄이 되면 솔잎효소 만드는법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5월 중순 쯤에 솔잎 효능이나 향이 좋아서 수확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근처 산에서 채집하는 분들도 눈에 띄는데 농약 때문에 아무거나 채취하면 안 됩니다.

 


솔잎효소 만들기를 위해서는 솔잎 채취가 가장 중요한데요.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 곳에서 또는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솔잎을 사용하여 효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병해충 방지를 위한 농약의 경우 2년 정도 남아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집에서 솔잎효소 만드는법 어렵지는 않을까요. 생각보다는 만드는법은 간단한데요 우선 청정지역에서 딴 솔잎을 깨끗한 흐르는 물에 1일 정도 담가 송진을 제거해야 합니다. (2~3일 정도 물을 갈아주면서 담가두기도 합니다)

 


다시 깨끗하게 솔잎을 씻은 후 반나절 동안 그늘에서 물기를 말려주세요. 다음으로 적당한 크기로 자른 솔잎을 준비한 설탕의 1/2과 함께 버무려 유리병 또는 항아리에 담아주세요. 나머지 설탕 1/2은 물과 함께 끓여 식힌 후 넣습니다. 

 


보통 효소를 만들때는 설탕과 1:1의 비율로 켜켜이 담아 숙성하는데 솔잎에는 수분이 많지 않아서 설탕물을 만들어서 넣는다고 합니다. 설탕물은 솔잎이 반 넘게 잠기게 붓고 맨 위는 설탕을 덮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과 1:1의 비율로 담그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저어주며 6개월 후 거르고 다시 6개월 더 숙성을 합니다. 완성된 솔잎효소는 효소 1: 물 5의 비율로 마시면 됩니다. 솔잎효소 만드는법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아서 기회가 된다면 만들어 보고 싶네요.

 


솔잎효소는 어떤 효능이 있나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흡연하는 경우 솔잎효소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챙기면 좋은데요. 니코틴을 해독하여 배출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탈모 예방,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솔잎효소의 철분은 빈혈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울토마토 칼로리 높을까  (0) 2019.06.15
치질에 좋은 음식 주목해요  (0) 2019.06.13
신장에 좋은 약초 종류  (0) 2019.06.08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챙겨요  (0) 2019.06.06
토마토 보관방법 기간  (0) 2019.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