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음식

치질에 좋은 음식 주목해요

루하스토리 2019. 6. 13. 08:49
반응형

치질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을 알고 신경써서 챙기면 치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치질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치질에 좋은 음식을 적극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식이섬유의 섭취가 부족한 현대인의 경우 만성변비로 인해 치질의 발생 위험이 높은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유산균 등 장내 좋은균을 늘려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해소해야 합니다.

 


변비를 해소하는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는 뿌리채소가 있어요. 우엉, 연근 등의 뿌리 채소에는 변의 부피를 늘리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장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와 미역, 톳 등의 해조류도 치질에 좋은 음식이에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만성 변비가 있을 때는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를 균형있게 챙겨드세요.

 


유산균이 풍부한 낫토, 김치, 청국장 등도 변비를 해소하여 치질에 좋은데요. 좋은균을 늘리고 나쁜균은 배출시켜 장내 환경을 정돈해줍니다.  낫토는 혈전을 녹이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중장년층의 건강식품으로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또한 장내 좋은 균을 늘리고 나쁜 균을 줄여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최근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도 함께 챙겨 장 건강을 개선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변비를 해소하는 좋은 음식으로 올리브 오일이 있어요. 올리브오일이 단단한 변이 원활하게 배출 될 수 있게 도와주며, 변비가 심한날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아침 공복에 1스푼 챙기면 좋습니다.

 


양배추 또한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 식이섬유소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변의 양을 늘려줍니다. 평소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채소를 즐겨 먹으면 치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치질에 나쁜 것들도 있어요. 치질이 있는 사람이 알코올을 섭취하면 다음날 출혈, 통증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며 지나치게 짜고, 맵고, 자극적인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치질에 좋은 음식을 적극 챙기고 물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물 섭취가 부족하면 변이 단단하게 굳어지고 배변히 항문이 찢어지거나 출혈이 생길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을 바로 마시고 틈틈이 하루에 2리터 정도 챙기세요.

 


치질 초기에는 좌욕을 하는 습관과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챙기는 치질에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지 않기, 금연하기 등이 치질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