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이 되면 아파트 창문 결로 현상으로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리창 결로를 방지하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물론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창문 결로 방지 방법을 확인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아파트 창문 결로는 어떤 가정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심해지면 습기가 벽, 천정, 창문에 맺히는 것으로 특히 유리창 결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결로가 생길 경우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여 검은 얼룩이 생기게 되며 이는 외관상으로도 보기 안 좋은 것은 물론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곰팡이 포자가 호흡기로 들어와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비염, 천식, 폐렴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겨울철 창문 결로 방지법으로 환기를 합니다.
추운 날씨 탓에 환기를 소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기를 하지 않을 경우 실내외 온도차가 심해져서 결로가 생기기 쉽습니다. 곰팡이나 세균 등도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하루 2~3회 짧게라도 환기해야 합니다.
 
이중창문 결로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바깥 유리창문을 조금 열어두면 효과가 있습니다. 저 또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 밤에 열어두면 찬바람이 들어올 수 있어서 아침에 일어나서 바깥 창문을 열어두는 것을 습관처럼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결로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습기가 생기지 않게 합니다.
아파트 창문 결로를 예방하려면 실내에서 빨래를 건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공기를 예방하는 효과는 있지만 결로 예방에는 역효과입니다. 장시간 물을 끓이거나 목욕을 한 후에는 수증기가 생기기 때문에 환기를 시키거나 제습기를 사용합니다.

물기를 닦아냅니다.
창문에 물이생기는경우 물기를 닦아야 유리창 실리콘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닦은 후에는 주방세제를 마른 수건에 묻혀서 한번 더 닦으면 코팅되어 물이 생기는 것으로 조금은 막을 수 있습니다.

 


결로방지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아침마다 물기를 닦아낼 시간이 없다면 결로방지 테이프를 창문에 붙입니다. 유리창에 흐르는 물기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문지를 접어서 창틀에 깔아 두는 것도 습기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퀴지를 사용합니다.
번거롭지만 겨울철 창문 결로를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유리창 결로를 스퀴지를 이용하여 긁어내리면 됩니다. 아파트 창문 결로가 심할 때는 스퀴지로 물기를 없애고 바깥 창을 조금 열어두면 금방 마릅니다.

결로현상을 그대로 두면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고 집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번거롭더라도 환기를 자주 하고 스퀴지와 마른 걸레를 사용하여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