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침 가래는 흔한 감기 증상으로 이를 멈추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보충, 약물 복용 등이 있어요.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증상이라면 일주일 내에 호전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도 나아지지 않고 심해진다면 가벼운 감기가 아닌 폐렴이 원인이 될 수도 있어서 정확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을 알기 전에 원인을 알고 알맞은 대처를 해주세요. 우선 기침과 가래는 우리 몸에 침입한 외부균과 유해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방어 기전으로 주로 호흡기질환에 걸렸을 때 나타납니다.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의 원인은 대부분 감기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 가래가 발생하며 증상은 일주일 정도면 나아집니다. 하지만 일주일 이상 지속이 될 경우에는 결핵이나 폐렴, 만성 기관지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렴의 경우 기침 가래 증상과 함께 고열이 지속되는데요. 세균성 폐렴의 경우 가래가 많이 나오는 특징이 있으며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가래는 없지만 기침이 많이 나옵니다. 폐렴으로 인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는 약물과 필요에 따른 입원치료가 있습니다.

 


기온차가 커지는 계절에는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감기에 걸려서 기침 가래가 나올 수 있어요. 감기가 원인이라면 일을 줄이고 일찍 자고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이 증상을 멈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사람이 더 면역력이 높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해요.

 


추운 날씨 탓에 환기를 소홀히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문을 꼭꼭 닫고 있으면 먼지나 바이러스가 실내에 남아있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다면 하루에 3번 10분 내외로 환기를 시키고 청소, 침구 청결에도 신경써주셔야 돼요.

 


실내 습도가 낮아지면 목이 건조해지고 기침 가래가 심해지기 때문에 가습기 또는 젖은 수건, 마스크를 착용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하지만 습도를 높이는 것도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밤과 새벽에는 기온이 떨어져 기침 가래가 심해질 수 있으며 기침 가래로 인해 수면에 방해를 받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면 좋습니다. 마스크 착용은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감기를 가족에게 옮기지 않을 수 있어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높이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를 완화할 수 있어요. 면역력은 외부에서 우리몸으로 들어온 세균, 바이러스와 싸우는 인체 방어 기능이라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목이 건조해지면 기침 가래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증상을 멈추는 방법으로 효과가 있어요. 따뜻한 차를 호호 불어 마시면 호흡기 점막이 촉촉해지고 체온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효과가 있는 차를 마시면 더욱 좋은데요. 예로부터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사용된 도라지차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가래를 묽게하고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구하기 쉬운 생강차도 기침 가래 멈추는데 도움이 돼요. 생강차는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다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꿀을 넣어서 마시면 피로회복과 자양강장 효과도 챙길 수 있어요.

 


급할 때는 목에 좋은 캔디가 멈추는 방법으로 도움이 돼요. 캔디를 먹으면 침이 많이 분비되면서 목 점막이 촉촉해지고 일시적이지만 증상이 완화되고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방법으로도 멈추지 않고 지속될 경우에는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비누로 손을 자주 씻고, 휴지, 손수건, 옷소매 등으로 가리고 기침을 해야 가족과 주변사람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어요.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높이기  (0) 2020.03.09
폐경 나이 신체징후  (0) 2020.03.05
화병 증상 해소법  (0) 2020.02.27
저혈당 증상 관리  (0) 2020.02.21
자궁근종 수술후 회복기간 알아봐요  (0) 2020.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