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자기 오른쪽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가 뭘까요. 가슴 주변으로는 폐, 흉막, 심장, 뼈, 신경, 근육, 일부 소화기관이 존재하고 있으며 통증 원인을 추측하기 위해서는 어떤 느낌인지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지, 호흡곤란이나 발열, 식은 땀, 메스꺼움, 구토 등 다른 증상은 없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과 특징 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의심되는 것이 있다면 정확히 진찰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겨 오른쪽 가슴에 갑자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이 중앙에서 왼쪽으로 위치하고 있어서 왼쪽 가슴 통증 원인으로만 심장병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른쪽에서도 통증이 퍼져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은땀이나 호흡곤란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할 경우에는 심근 경색을 의심하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담석증으로 인해 오른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 식사로 인해 담즙을 구성하는 성분이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져 쌓인 질환이에요. 흔히 오른쪽 상복부에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오심, 구토, 오한, 발열 등이 동반됩니다. 흰자위가 노랗게 보이는 황달 증세도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석으로 인해 담낭염이 발생해 오른쪽 상복부와 가슴 어깨로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을 막아 염증을 일으키면 복통, 발열,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열량, 고지방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하며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등푸른생선이나 견과류, 식물성 기름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역류성식도염이 있습니다. 밥을 먹고 바로 누웠을 때 발병하기 쉬운 역류성 식도염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데 일반적으로 속쓰림, 트림, 신물이 올라옵니다. 쉰목소리, 명치와 가슴이 아프고, 마른기침, 식욕감소, 피로 등이 지속되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하고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슴 통증이 나타나면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지만 급성 췌장염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가슴, 옆구리, 하복부 등으로 확산되기도 하므로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급성 췌장염은 반복적인 음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담석증도 원인이 됩니다. 초기에는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지만 진행되면 체중감소, 복부팽만, 요통, 배변 이상 생깁니다.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외상을 입었거나 심한 기침을 하여 갈비뼈가 부러지고 금이 갔을 때도 오른쪽 가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골프 스윙을 하다가 늑골에 피로골절이 생기는 분들도 있으며 이 경우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운동 시작 전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평소 뼈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늑간신경통이 가슴 통증 원인 질환일 수 있습니다. 갈비뼈 따라 지나가는 신경을 늑간 신경이라고 하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염증이 생기면 찌릿한 느낌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후 신경통 증세와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사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집에서는 스트레를 쌓아두지 않고 면역력 높이는 식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은 월경전증후군으로 오른쪽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 전 호르몬 밸런스의 영향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생리 전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하게 한쪽에서만 나타나고 있을 경우에는 유방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에 아무런 이상은 없지만 심인성으로 오른쪽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흉통,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통을 유발하는 질환은 생각보다 다양하며 서둘러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적이며 점점 심해질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일 수도 있으니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초기증상 관심갖기  (0) 2019.10.24
파킨슨병 증상 초기  (0) 2019.10.23
후두암 초기증상 유의  (0) 2019.10.21
기관지염 증상 급성일때  (0) 2019.10.18
방광염 원인 살펴보기  (0) 2019.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