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과 안 되는 음식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요. 명확하게 안 될 것 같은 음식이 있는 반면 두유, 우유 같은 헷갈리는 음식이 있기 때문이에요. 대장내시경 전날 두유 또는 우유 먹어도 될까요. 안 된다면 전날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어떤 게 있을까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하기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 속을 카메라로 보는 검사라서 대장 안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음식 찌꺼기가 남거나 착색되어 있으면 제대로 검사할 수 없고, 용종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전날 음식을 주의해야 돼요.

 

 

특히 하루 전날에 먹는 음식을 잘 지켜야 하는데요. 죽이나 카스테라 같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저는 죽을 싫어해서 카스테라를 먹었는데, 카스테라는 우유 또는 두유랑 먹는 습관이 있어서 마실까 말까 잠시 고민했었어요. 저처럼 대장내시경 전날 두유 먹어도 될까 우유 먹어도 될까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안타깝게도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우유나 두유를 피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우유 안되는 이유

우유는 액체니까 먹으면 소변으로 배출되니 괜찮지 않을까요.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쉽게도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우유를 피해야 합니다.

▷우유는 흰색 불투명한 액체라서 장 속을 관찰하는데 방해가 돼요.
▷지방,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소화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장을 비우는데 방해가 돼요.

카스테라에는 우유가 찰떡궁합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우유와 함께 먹어요. 하지만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참아야 합니다. 검사 끝난 후에 카스테라 + 우유 조합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대장내시경 전날 두유 안되는 이유

우유의 경우 소화가 잘 안되는 지방이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고,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속이 불편한 사람도 있으니까 어느 정도 예상은 했는데 두유는 왜 안 되는 걸까요.

▷불투명한 잔여물이 장에 남아서 시야를 가리면 정확한 검사를 하기 어려워요.
▷첨가물, 지방, 단백질 등이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장에 남아서 검사를 방해할 수 있어요.
▷인공 감미료가 가스를 유발하고 장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 전날 우유도 안 되고 두유도 안 된다면 뭘 먹을 수 있는 걸까요.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아요.

 

 

대장내시경 전날 먹을 수 있는 음식

흰죽
흰 쌀을 불려서 물과 함께 푹 끓인 흰죽은 대장내시경 전날에 먹을 수 있어요. 죽에 고기나 채소, 참기름을 넣고 싶어도 꾹 참으세요. 오직 흰 쌀로만 만들어야 합니다. 흰쌀죽은 섬유질이 적어서 소화가 잘 되고, 찌꺼기를 남기지 않아서 추천되는데 맛이 밍밍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럴 땐 소량의 간장과 함께 먹습니다.

카스테라
부드러운 카스테라는 내장내시경 전날 먹을 수 있는 음식이지만 시간을 신경써야 해요. 점심 이후에는 대장을 충분히 비워야 하기 때문에 아침, 점식에 먹도록 해야 합니다. 저녁에는 죽과 물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대신 견과류나 건과일이 포함되지 않은 카스테라여야 합니다.

 


투명한 음료
카스테라 먹을 때 두유나 우유를 함께 먹고 싶지만, 대장내시경 전날 두유와 우유는 안 된다고 해요. 대신에 미지근한 물이나 이온음료, 연한 보리차는 마실 수 있습니다. 설탕이나 첨가물 없는 순수 보리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차갑게 마시는 것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하게 마시는 것이 좋아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은 무척 중요해요. 검사 전날 잘못된 음식을 먹으면 잔여물이 남아서 정확하게 검사를 할 수 없거나,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검사가 필요해질 수도 있어요. 따라서 검사 전날에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액체 음료의 경우 두유, 우유 같은 유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두유나 우유는 대장내시경 후에 섭취하세요. 대신 바로 먹기보다는 죽을 먼저 먹고 어느 정도 장이 회복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