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에는 나이별로 다르게 부르는 이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으로 60세는 환갑이라고 하며, 70세는 고희 또는 칠순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순 나이는 몇살일까요. 구순, 졸수는 몇살을 말하는지 확인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나이별 이칭
나이별로 따로 부르는 이름을 이칭이라고 합니다. 나이별 이칭은 15세부터 120세까지 있으며, 이를 모두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저도 불혹, 지천명, 환갑은 알고 있었지만 진갑이나 종심, 구순, 졸수 등을 잘 몰랐습니다.

 

 

젊었을 때는 나이별 이칭을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60세가 되면 자주 사용하고 듣게 됩니다. 만으로 60세가 되면 환갑을 맞이하게 되고 이를 축하하는 의미로 환갑잔치나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전보다 평균 수명이 길어져서 환갑잔치를 크게 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신 70세, 80세, 90세를 축하하는 잔치는 예전보다 많아진 것 같습니다.

 

 

구순 나이 몇살

백세 수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구순 나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순(九旬) 이란 단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 구순은 90세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과거에는 매우 희귀하고 축복받아야 하는 나이였는데, 지금은 극히 드문 나이가 아닙니다. 누구나 기대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90세 이칭
▷구순(九旬) : 아흔 살,  한자 순(旬)이 열(十)을 뜻하기 때문에 90세입니다.

졸수(卒壽) : 한자 졸(卒)을 초서로 쓰면 九十과 비슷하게 보여서 90세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다만, 졸(卒)자는 죽다라는 부정적인 뜻도 가지고 있어서 구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90세 나이를 의미하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구순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올해 구순잔치 나이 몇년생

환갑잔치, 칠순잔치, 팔순잔치, 구순잔치는 언제 해야 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갑의 경우 만으로 60세라서 한국식 세는 나이로 61세에 환갑잔치를 해야 합니다. 칠순, 팔순, 구순은 세는 나이로 70, 80, 90세에 하면 됩니다.

▷2024년 환갑 나이 : 64년생 만 61세
▷2024년 칠순 나이 : 55년생 70세
▷2024년 팔순 나이 : 45년생 80세
▷2024년 구순 나이 : 35년생 90세

한국 세는 나이 계산법
(현재 연도 - 태어난 연도 + 1)

▷2024 - 1935 + 1 = 90

1935년생은 2024년에 연나이로 89세지만 한국식 나이 계산으로는 90세 구순을 맞이하게 됩니다. 구순이 되신 어르신을 위해 축하의 자리를 마련하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구순잔치 나이인 90세 이후에는 어떤 이칭이 있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백세시대인 만큼 구순잔치 이후 잔치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91세 : 망백(望百) 뜻은 백세를 바라보는 나이입니다.

100세 : 상수(上壽) 뜻은 100세 또는 그 이상의 노인을 말합니다.

111세 : 황수(皇壽) 황제의 나이라는 의미입니다.

120세 : 천수(天壽) 하늘이 내린 나이라는 의미입니다.

과거에는 100세 이상만 살아도 천수를 누렸다고 했는데, 인도네시아에는 146세까지 산 노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기네스북에 기록된 세계 최장수 노인은 113세이지만, 기네스북에 기록되지 않은 146세 노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구순잔치 선물 추천

90세 생신을 맞이한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 친척 어르신에게 어떤 선물을 전하면 좋을까요.

건강기능 식품 : 면역력이나 관절, 혈액순환 관련 건강식품을 선물합니다.

현금 : 실패가 없는 선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거동이 불편하신 경우에는 현금보다는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서 드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족사진 : 크게 잔치를 여는 것보다 함께 식사하고 가족사진을 찍는 것도 큰 선물이 됩니다. 사진액자를 거실이나 방에 걸어 드리면 볼 때마다 행복해하실 것입니다. 움직이는 디지털액자, 전자앨범도 항시 볼 수 있어서 90세 부모님 생신 선물로 좋습니다.
 
이외에도 예쁜 떡케이크와 꽃다발, 드시기 편한 간식, 금 장신구, 편안하고 따뜻한 옷, 신발 등 어르신에게 필요한 물품을 고려해 선물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순을 맞이한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남은 생애를 의미 있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