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가매트 고르는 법을 알아볼까요. 요가를 시작할 때 필요한 것이 있다면 편안한 복장과 요가매트입니다. 요가매트는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망설여지는데 두께나 재료에 대한 특징을 알아두면 좀 더 선택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요가매트 두께 고르는 법이나 재질의 장단점 등을 확인하여 편하게 운동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요가매트가 반드시 필요할까요. 요가를 할 때 바닥에 깔고 사용하는 매트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바닥에 무릎을 꿇거나 몸을 바닥에 지지하는 요가 동작을 할 때 몸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쿠션이 있는 매트가 필요합니다.

 


초보자의 요가매트 고르는 법으로 일단 꾸준히 지속할 것 인지 아닌지를 고민해 보는 것이 좋아요. 계속할지 잘 모르겠다면 저렴한 제품을 장만하거나 학원에서 대여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씩 요가에 빠지고 꾸준히 하고 싶어질 때 요가매트를 구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가매트 고르는 법으로 크기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요가매트는 170cm×60cm가 일반적입니다. 체구가 작은 여성의 경우 휴대하기 편하게 이보다 작은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보다 크기가 큰 것은 키가 큰 남성이나 움직임이 많은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요가매트 두께는 1~2mm의 얇은 것부터 10mm 이상의 두꺼운 것까지 다양하며 용도와 장소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얇은 것은 휴대하기 편하고 자세 균형은 잘 잡히는데 통증이 느껴지며, 두꺼운 요가매트는 쿠션이나 안정감은 좋지만 휴대가 불편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요가매트 고르는 법으로 두께마다 다른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1~2mm의 얇은 것은 휴대가 편하고 여행을 갈 때에도 챙길 수 있어요. 통증을 방지하는 쿠션감은 다소 부족하지만 안정감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요가매트 두께 3~5mm 는 적당한 쿠션도 있으면서 휴대도 할 수 있는 초보자에게 알맞은 두께입니다.

 


6~9mm 요가매트는 두께가 있어서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몸의 부담이 적습니다. 10mm 이상의 두꺼운 요가매트는 바닥에 닿는 부위에 통증이 없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필라테스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정감이 부족하고 균형을 잡기 어렵습니다. 운동 종류나 동작에 따라 두께 고르는 법이 달라집니다.

 


집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요가매트 두께는 개인차가 있지만 6mm 이상 입니다. 어느정도 두께감이 있어서 무릎이나 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균형도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무게감은 있지만 가방이나 끈을 이용해 휴대할 수도 있습니다.

 


요가매트 소재 고르는 법도 알아두세요. 초보자에게 인기 있는 것은 PVC(폴리염화비닐) 소재입니다. PVC 요가매트 가격이 저렴하고 색상이나 디자인도 다양해서 처음 요가하는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안정감이나 쿠션도 나쁘지 않지만 인체에 유해할 수 있습니다.

 


NBR(니트릴부타디엔 고무) 소재 매트는 두께감이 있는 편으로 쿠션감과 탄력성이 좋습니다. 바닥에 잘 밀착되지 않아서 움직임이 적은 앉아서 하는 정적인 동작을 할 때 알맞습니다. PVC보다 마찰력이 높고 보온성도 뛰어나지만 복원력은 떨어집니다.

 


TPE(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소재 요가매트는 가볍고 냄새가 거의 없으며 청소를 쉽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잘 안밀리기 때문에 움직임이 많은 동작을 할 때 편합니다. PVC 소재의 유해성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TPE 소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고무로 만든 요가매트는 쿠션, 내구성, 밀찰력 등이 뛰어나며 요가를 오랫동안 계속할 분들에게 좋습니다. 유해성분 걱정없이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지만 가격의 부담이 있습니다. 요가매트 가격은 소재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자신에게 알맞은 소재를 고른 후 제조사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요가매트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절대적으로 요가매트가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자세를 잡기 쉽게 해주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몸에 부담을 가하지 않으면서 요가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자신에게 맞는 요가매트를 선택하여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은 사람이 꿈에 나타나면  (0) 2020.06.10
참기름 보관법 유통기한  (0) 2020.06.06
곰팡이냄새없애는법 알기  (0) 2020.05.29
색소침착 없애는 방법 알기  (0) 2020.05.15
오렌지 보관방법 기간  (0) 2020.05.14
댓글